본문 바로가기

출산˙육아정보

임신 중 치과치료 가능할까?


통증 중에 정말 참기 힘든 통증들이 몇가지가 있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치통이라 생각됩니다. 치통은 바로 치료를 해야 하는데 치과에 가면 엑스레이도 찍고 마취도 하고 약도 먹어야 하는데 임신중에 치료가 가능 한지에 대해 궁금해 하는 임신부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임신 중 치과치료가 가능한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 중에 신경치료 가능할까?


네! 가능 합니다. 신경치료를 받는 사람들은 대부분 통증때문에 치과에 가는데 그 아픈 치아를 방치한 채로 몇 달을 버틸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한다면 신경치료를 하는 것이 맞는데 신경치료를 할 때 쓰는 소독제나 신경을 죽이는 약제 같은 경우는 일반적으로 쓴다면 임신부의 경우에는 최소한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아무래도 일반적인 약재나 이런 것에 도움을 얻기보다는 딱 신경만 제거할 수 있는 최소한의 약재를 씁니다. 마취도한 최소화 하여 스트레스를 제일 덜 받을 수 있게끔 진행하게 되어 있습니다. 


물론 신경치료를 받을 일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 제일 좋겠지만 이런 일이 발생 했을 때는 어쩔 수 없이 치료하긴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신경치료까지 간 치아의 경우엔 아파서 참을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통증을 참는 것에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고 자궁 수축을 일으킬수도 있어 태아에게 오히려 좋지 않기 때문에 빠르게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경치료 하는 것 자체는 큰 문제가 되지 않으며 약도 조심하여 타이레놀 같은 진통제 정도만 처방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마시고 치료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임신 중에 임플란트, 뼈 이식 가능할까?


임플란트 자체가 태아의 영향을 주거나 산모한테 영향을 줄꺼 같지는 않으나 특별히 발치하는 과정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임플란트의 경우에는 임플란트를 심고 이를 만드는 과정에서 여러번의 사진을 찍어줘야 합니다. 엑스레이 사진을 찍고 여러 번의 확인이 필요한 진료들이 많은데 그 과정이 아무래도 부담스러운게 사실입니다. 임신부의 경우에는 발치하고 임플란트를 해야 되는 상황이라고 하면 이를 먼저 빼놓고 출산하고 진행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이가 부러져서 인플란트를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면 그럴때는 이만 부러졌을 경우 그냥 두었다가 출산하고 이를 뽑고 인플란트를 하라고 권합니다. 이를 뽑는 과정에서 염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임신중이라면 최대한 조심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출산을 하고 치료하는 것을 권합니다.




임신 중에 스케일링 가능할까?


강추!!! 입니다. 임신성 치은염이 되게 무섭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에게 생깁니다. 치아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붓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냥 붓는 정도 이상으로 붓기 때문에 꼭 스케일링을 해주셔야 합니다. 붓지 않으려면 깨끗히 관리해야 하는데 본인이 직접 관리 할수 있는 것에는 한계가 있기때문이며 보험적용이 되기 때문에 보통 1년에 한번 하지만 임신부의 경우에는 조금더 자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임신 중에 교정을 해야 괜찮을까?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중이다라고 하시면 교정을 하셔도 됩니다. 이를 뽑고 하는 과정들이 보통 초기에 거의다 이루어 지며 임신중인데 교정을 한 상태라면 태아에게 나쁜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정은 해야 하는데 하는 중간에 임신이 되면 문제가 생길까봐 두려워서 교정을 고민하는 중이라면 임신 전일 경우는 교정을 하셔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임신 중간에 교정을 하고 싶다라는 마음이 든다면 이때는 조금만 참으시고 출산 후에 교정을 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엑스레이는 마취 진짜 괜찮을까?


임신 초기에는 X-레이를 쪼이면 기형아가 될 수 있다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가 어릴 때는 X-레이를 찍지 않습니다. 아기가 막 커지는 시기인 초기에는 가급적 어떠한 치료도 피해야 합니다. 중기에는 안정기이므로 치료가 가능하여 보통 치료를 중기에 권장하며 말기에는 자극들이 조산을 가져올 우려가 있기 때문에 치료를 권하지 않습니다. 




임신하면 이가 망가진다?


임신하면 이가 망가진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되는데 임신한다고 해서 이가 망가지지는 않습니다. 잇몸도 임신했다고 해서 나빠지는 것은 아닙니다. 임신하는 중에 치아가 망가지는 원인의 대부분은 바로 게으름입니다.몸이 무거워지고 힘이 들기 시작하면서 잘 안 씻고 양치도 않하게 되는 게으름이 찾아 오게 되는데 본인의 몸과 아이를 위해서라도 힘내서 게을러 지지 않게 조심했으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임신 중 치과치료에 대해 몇가지 알아 보았습니다. 기억하셔야 되는 것은 치료는 꼭 하시는 것이 좋으며 특히 임신 중기에 치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를 받기 조심스러운 시기에는 자가치료법을 권하기도 합니다. 자가치료법은 아픈 부위를 10분이상 양치하고 가글은 삼기지 않는 것이므로 태아에게 영향을 주지 않아 가글액을 사용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무엇보다 아프기전에 양치를 잘 해서 임신 중에 치료 받는 일을 예방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그리고 미용에 관한 시술이나 치료는 출산 후에!! 

임신부는 임신부 그 자체만으로도 아름답습니다.